제목 |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 안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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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 안내
안녕하세요. 간편하고 안전한 온라인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확인서비스! 이번 영상에서는 인증서를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 이용방법 3가지-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는 인증서의 전자서명기술을 이용한 방식으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모바일 인증서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인증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방식으로 본인확인을 하기 위해선 먼저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 공동인증서 발급을 지원하고 있으니 자주 이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의 인증센터에 접속해 ‘공동인증서 발급’을 선택해주세요. 은행마다 세부 절차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과정은 비슷하게 진행됩니다. 인증서 발급을 위한 필수 약관을 확인한 후 동의에 체크해주시고 이름, 주민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등을 입력해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용도제한용 인증서와 유료로 발급가능한 범용인증서로 나뉘는데요. 일반적인 은행 거래나 보험 서비스, 신용카드 거래 등에만 사용하시려면 용도제한용 인증서를, 인터넷뱅킹은 물론 온라인 주식거래, 전자민원서비스 업무 등 모든 서비스에서 제한없이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범용인증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개인마다 사용처가 다르므로 본인의 사용처를 고려하여 선택해주세요. 용도제한용 인증서를 선택하셨다면 인증서 발급을 위한 필수 약관 동의에 체크해주시고, 인증서 발급을 위한 사전 동의에 체크 후 ‘확인’ 또는 ‘예’ 버튼을 눌러주세요. 안전한 인증서 발급을 위해 화면의 안내에 따라 ARS인증 등의 추가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시고, 이어서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해 본인확인을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범용인증서를 선택하신 분들은 인증서 발급 신청서를 가까운 우체국이나 금융기관, 인증서 발급기관에 제출하는 과정이 별도로 필요하므로 필수약관동의에 체크해주신 후, 서류제출방법을 선택해 주세요. 이어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발급용 임시번호, 이메일 주소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발급용 임시번호는 신청서 접수 후 공동인증서 발급을 위한 첨부파일 확인 시 사용되는 번호이니 잊지 않도록 따로 작성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제 인증서 발급비용을 결제해주시고 본인의 이메일로 수신된 신청확인안내서의 신청서 출력을 눌러주세요. 이제 신청확인서에 기재된 신청번호와 발급용 임시번호를 입력해 신청서를 출력해주시고, 신청서에 반드시 날인 또는 서명 후 선택하셨던 서류제출기관에 신분증 등을 구비해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범용인증서는 서류제출기관에 발급신청서를 제출한 후 이메일로 수신된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본격적인 발급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철저한 보안을 위해 여러 단계로 본인확인을 진행하고 있으니 다소 번거로우시더라도 안전한 인증서 발급을 위해 단계를 지켜주세요. 신청이 모두 끝났으니 이제 공동인증서 발급을 함께 진행해보겠습니다. PC의 하드디스크 또는 USB와 같은 이동식 디스크 등의 기기에 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달라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공동인증서는 내가 직접 저장하여 관리하는 방식인만큼, 본인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저장 기기에 인증서 발급을 진행해주세요. 저장 위치를 선택했다면, 숫자, 영문 대문자, 영문 소문자, 특수기호 등을 조합한 10자리 이상의 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고, 동일한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 후 ‘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공동인증서를 이용한 본인확인을 진행하겠습니다. 본인확인이 필요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본인확인 방법으로 공동인증서를 선택해주세요. 인증서 선택 화면이 나오면, 저장해 둔 본인의 인증서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하드디스크에 저장했을 경우, PC와 연동되어 인증서가 자동으로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했을 경우, 이동식 디스크를 반드시 PC에 연결해야 인증서가 보이게 됩니다 이제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본인확인이 완료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영문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키보드에 Capslock 버튼이 켜져있는 상태에서는 영문 대문자가 입력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이번엔 금융인증서 이용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안전한 클라우드에 보관된 인증서로 언제, 어디서나 PC와 모바일을 이용해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저장기기가 필요치 않으니 매우 편리하겠죠? 금융인증서 발급은 공동인증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은행에서 발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은행 홈페이지의 인증센터에 접속해 ’금융인증서 발급’을 선택해주세요. 인증서 발급을 위한 필수 약관을 확인한 후 동의에 체크해주시고 이름, 주민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등을 입력해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ARS 등의 추가인증이 필요하다면, 안내에 따라 추가 본인확인을 진행해주시고 이어서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해 본인확인을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금융인증서 변동사항 발생 시 안내를 위한 세부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올 텐데요. 이메일, 휴대폰번호, 전화번호를 차례로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유선전화번호가 없다면 휴대폰번호를 입력해도 되니 당황하지 마시고 휴대폰 번호를 한번 더 입력해주세요. 금융인증서 발급을 위한 화면이 나오면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해주시고, ARS인증이나 휴대폰문자 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자동로그인에 체크해두면 이후부터는 자동 로그인이 진행되어 본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니 원하시면 체크해주세요. ARS인증을 선택하셨다면, 화면에 보이는 번호로 전화를 걸어, 확인코드 두자리를 휴대폰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휴대폰 문자 인증을 선택하셨다면, 화면에 보이는 번호로 확인코드 두 자리를 문자메시지를 통해 보내주시면 됩니다. 두 인증방식 모두 제한 시간 내에 진행할 수 있도록 주의해주세요. 이제 금융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6자리 숫자로 설정해주시고 설정한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하면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확인을 하는 방법 진행해보겠습니다. 본인확인이 필요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본인확인 방법으로 금융인증서를 선택해주세요. 금융인증서비스 화면이 나오면,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차례로 입력하고 ARS인증 또는 휴대폰 문자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ARS인증을 선택하셨다면, 화면에 보이는 번호로 전화를 걸어, 확인코드 두 자리를 휴대폰으로 입력해주시고 휴대폰 문자 인증을 선택하셨다면, 화면에 보이는 번호로 확인코드 두 자리를 문자메시지를 통해 보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 시 자동로그인에 체크하셨다면 본 과정이 생략되니 다음 과정부터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화면에 금융인증서가 나오면, 본인의 인증서를 선택해주시고 설정해 둔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본인확인이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인증서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 모바일 인증서는 스마트폰 어플을 이용해 간편하게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금융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본인확인기관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부터 같이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모바일인증서를 제공하는 본인확인기관 중 원하는 곳을 선택해 인증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발급처마다 인증서 발급과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음을 참고해주세요. 가장 먼저 인증서 발급을 위한 필수 이용약관 동의에 모두 체크해주세요. 선택 항목은 동의하지 않으셔도 되니, 원하시는 항목만 동의해주시면 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주시고, 휴대폰 수신된 인증번호를 화면에 그대로 입력해 본인확인을 진행해주세요. 이어서 은행계좌를 통한 본인확인 화면이 나올 텐데요. 본인 명의의 계좌가 있는 금융기관을 선택 후 계좌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계좌의 명의인과 휴대폰 명의인이 반드시 동일해야 합니다. 가족 또는 타인의 명의로 된 휴대폰으로는 이용할 수 없음을 유의해주세요. 곧 이어 입력한 본인의 계좌로 1원이 입금되면, 화면의 예시를 참고해 입금자명을 확인 후 그대로 화면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제한시간 내에 입금자명을 입력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다음으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과 같은 실제 신분증을 촬영해주시고, 자동으로 인식된 화면 정보가 신분증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 인식된 신분증 정보는 촬영된 장소의 조도 등에 따라 잘못 인식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 후 일치하지 않으면 재촬영을 진행해주세요. 이제 비밀번호 설정 화면에서 숫자 또는 숫자와 영문을 조합한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간편하게 모바일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발급한 모바일 인증서로 어떻게 본인확인을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본인확인이 필요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본인확인 방법으로 모바일 인증 또는 간편인증을 선택해주세요. 본인이 발급받은 모바일 인증서의 발급처를 선택해 주시고,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차례로 정확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용동의 항목에 모두 체크 후 인증 요청을 누르면 인증서를 발급받은 모바일 어플에 인증요청 알림 또는 메시지가 도착합니다. 본인이 요청한 인증이 맞는지 확인 후 동의하기 또는 인증하기를 누르고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비밀번호 대신 스마트폰에 등록된 생체정보를 이용해 인증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으니 원하시는 방법으로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온라인 사이트 화면에 인증완료 버튼을 눌러주시면 모바일 인증을 이용한 본인확인이 완료됩니다.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를 이용 중 궁금한 나의 인증내역을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공동인증서를 이용한 인증내역은 인증서를 발급받은 본인확인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본인확인서비스 인증이력 항목을 선택하시고 개인기기에 저장된 인증서를 선택하면 해당 인증서를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를 이용한 인증내역은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은 본인확인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인증서 관리를 선택하시고, 인증이력 항목을 누르면 금융인증서를 이용한 본인확인내역을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인증서를 이용한 인증내역 확인은 인증서를 발급받은 어플을 실행해 인증서 관리 항목에서 인증내역을 선택하시면 마찬가지로 모바일 인증서를 이용한 본인확인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곳에 이용되고 있을까요?- 인증서를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모바일인증서의 다양한 방식은 물론 인증서마다 저장방법이 다른 안전성으로 본인확인서비스가 필요한 대부분의 사용처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 이용 시 유의점- 그렇다면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 이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는 각각 1년, 3년의 유효기간이 있어 계속 이용하려면 만료 전 갱신이 필요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인증서는 이용할 수 없으며, 재발급 후 사용 가능하니 만료기간에 유의해주세요. 모바일 인증서의 경우 유효기간은 따로 없지만 1년 이상 사용이 없을 경우, 재발급해야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주세요. 인증서 기술의 발전으로 더 다양하고 안전해진 본인확인 서비스! 유의사항에 주의한 사용으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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