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안내
아래 영상을 통해 본인확인 서비스 4가지(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의 특징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본인확인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편리하고 안전한 본인확인서비스 이용자분들은 위한 안내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안녕하세요 편리하고 안전한 본인확인서비스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본인확인 서비스란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정한 본인확인 기관이
정보주체의 신원을 식별하고 인증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IT 기술력이 발전하고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며
본인확인서비스 이용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본인확인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본인확인서비스에는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각 특징을 잘 알아두시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먼저 아이핀은 주민번호 없이 본인확인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처음으로 만들어진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 인증을 통해 휴대폰이 없는 경우에도
누구나 본인확인을 할 수 있도록 사각지대 해소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높은 대중성을 바탕으로, 이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을 사용해 편리하게 본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신용카드를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금융 서비스 기반으로 발급, 관리되는 신용카드를 통해 신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나 금융서비스에서 주로 이용되었던 인증서의 전자서명 기술을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현재는 금융기관, IT기업에서도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확인서비스는 회원가입, 아이디 찾기 및 비밀번호 변경, 금융거래, 학교자료 열람, 연말정산 관련 증명서 발급 등에 아주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편리한 본인확인서비스!
하지만 서비스 이용 시 사용하는 정보가 노출된다면 금융사고, 개인정보 탈취, 증명서 부정발급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요
내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정보를 타인에게 노출하거나 양도하지 마세요
본인확인서비스의 비밀번호는 각 서비스별로 다르게 설정하시고, 주기적인 변경이 필요합니다.
본인확인서비스 인증 내역을 수시로 확인한다면 한층 더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가 노출되었다면?
즉시 발급기관에 신고하여 기존 수단을 페기하시고 새롭게 재발급 받으세요 ‘※또는 비밀번호 변경’
주로 사용하는 본인확인수단을 정하고, 사용하지 않는 본인확인수단은 폐기하거나 사용 중지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확인서비스는 사용을 중지하더라도, 전화와 카드결제와 같은 본래 기능은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이상 본인확인서비스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본인확인서비스의 종류 : 휴대폰, 신용카드, 아이핀,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의 안전한 관리방법’
① 내 본인확인정보를 타인에게 노출 및 양도금지
② 사이트별로 다른 비밀번호 사용하기
③ 주기적으로 비밀번호 변경하기
④ 본인확인 이용내역 수시로 확인하기
⑤ 알 수 없는 이용내역은 신고 후 재발급
⑥ 미사용 본인확인수단은 폐기 및 사용중지 신청
안전한 디지털미래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함께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안녕하세요 편리하고 안전한 본인확인서비스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본인확인 서비스란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정한 본인확인 기관이
정보주체의 신원을 식별하고 인증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IT 기술력이 발전하고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며
본인확인서비스 이용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본인확인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본인확인서비스에는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각 특징을 잘 알아두시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먼저 아이핀은 주민번호 없이 본인확인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처음으로 만들어진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 인증을 통해 휴대폰이 없는 경우에도
누구나 본인확인을 할 수 있도록 사각지대 해소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높은 대중성을 바탕으로, 이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휴대폰을 사용해 편리하게 본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신용카드를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금융 서비스 기반으로 발급, 관리되는 신용카드를 통해 신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부나 금융서비스에서 주로 이용되었던 인증서의 전자서명 기술을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현재는 금융기관, IT기업에서도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확인서비스는 회원가입, 아이디 찾기 및 비밀번호 변경, 금융거래, 학교자료 열람, 연말정산 관련 증명서 발급 등에 아주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편리한 본인확인서비스!
하지만 서비스 이용 시 사용하는 정보가 노출된다면 금융사고, 개인정보 탈취, 증명서 부정발급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요
내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정보를 타인에게 노출하거나 양도하지 마세요
본인확인서비스의 비밀번호는 각 서비스별로 다르게 설정하시고, 주기적인 변경이 필요합니다.
본인확인서비스 인증 내역을 수시로 확인한다면 한층 더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가 노출되었다면?
즉시 발급기관에 신고하여 기존 수단을 페기하시고 새롭게 재발급 받으세요 ‘※또는 비밀번호 변경’
주로 사용하는 본인확인수단을 정하고, 사용하지 않는 본인확인수단은 폐기하거나 사용 중지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확인서비스는 사용을 중지하더라도, 전화와 카드결제와 같은 본래 기능은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이상 본인확인서비스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본인확인서비스의 종류 : 휴대폰, 신용카드, 아이핀,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의 안전한 관리방법’
① 내 본인확인정보를 타인에게 노출 및 양도금지
② 사이트별로 다른 비밀번호 사용하기
③ 주기적으로 비밀번호 변경하기
④ 본인확인 이용내역 수시로 확인하기
⑤ 알 수 없는 이용내역은 신고 후 재발급
⑥ 미사용 본인확인수단은 폐기 및 사용중지 신청
안전한 디지털미래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