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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확인서비스 소개
제목 본인확인서비스 소개
본인확인서비스 소개

본인확인이란, 사전에 약속한 식별 값과 인증방식을 통해 이용자의 본인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오프라인에서 공공서비스, 금융서비스, 계약체결 등을 위해 신분증을 제시하고 신원 확인하는 절차,
-온라인·오프라인에서 다양하게 요구되는 본인확인-
온라인에서 아이디와 패스워드, 이메일 등을 입력하고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하는 절차 등을 본인확인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용처에서 요구하는 신원확인 수준에 따라,
다양한 개인정보와 식별 값, 인증방법을 활용해왔고 서비스는 점차 개선돼 왔습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기반의 본인확인-
-주민등록번호의 대체수단 온라인 본인확인제도로 탈바꿈-
그리고, 과거 온라인 상에서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기반으로 본인확인 하던 방법은
방송통신위원회에 의해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다시 말해 온라인 본인확인제도가 시행되며 새로운 형태로 탈바꿈 했습니다.
-본인확인제도 : 주민등록번호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대체수단을 통해 본인을 확인하는 방법-
-회원가입, 아이디 및 비밀번호 찾기, 금융거래 및 결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본인확인서비스-
본인확인제도는 인터넷상에서 주민등록번호 등 중요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 이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등장한 제도로서,
주민등록번호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대체수단을 통해 본인을 확인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특히, 현재의 온라인, 비대면 사회에서는 이용자 식별을 위한 회원가입, 아이디 및 비밀번호 찾기, 금융거래 및 결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본인확인서비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주민등록번호 등 중요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 하는 등 안전하면서도 편리한 방법으로 신원확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으로는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서비스가 있습니다.
자! 이제 이 4가지의 본인확인서비스가 무엇인지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이핀(i-pin)은 ‘인터넷 개인 식별 번호’의 약자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최초로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으로 인정된 온라인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오랜기간 동안 본인확인기관으로서 서비스를 제공해 온 만큼,
-여러 공공 및 민간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장점-
여러 공공 및 민간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핀 본인확인기관 : NICE i PIN, Siren 24, KCB아이핀.
현재 아이핀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된 곳은 3군데가 있습니다.
이 3곳 중 1곳을 골라 아이핀을 발급받으면 아이핀이 도입된 모든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아이핀 본인확인 2가지 방법 : 1. 일반인증(ID/PW)방법, 2. 간편인증(APP)방식 그럼, 한 번의 발급으로 어디서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핀으로 본인확인을 하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01. 일반인증[ID/PW]방법
첫번째, 일반인증 방법입니다.
아이핀 본인인증 팝업창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이후 사전에 정한 2차 패스워드나 생체인증을 통해 아이핀 추가인증을 진행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타인에게 아이핀 발급 정보를 노출하지 않도록 주의!!-
아이핀 일반인증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사용하는 지식기반 인증 방식이므로,
절대로 타인에게 아이핀 발급 정보를 노출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02. 간편인증[APP]방법
두번째, 앱을 통한 간편인증 방법입니다.
아이핀 앱을 구동한 후 본인인증 팝업창의 QR코드를 스캔한 뒤
간편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생체인증을 진행하여 인증을 완료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다음으로,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많은 온라인 사이트에 도입된 본인확인서비스로서 본인 명의의 휴대폰을 가진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휴대폰 본인확인 2가지 방법 : 01. 일반인증(SMS), 02.간편인증(PASS APP) 방식
휴대폰으로 쉽고 간단하게 본인확인을 하는 2가지 방법! SMS 일반인증과 PASS앱의 간편인증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OTP란? SMS 일반인증은 문자를 통한 1회용 암호-
SMS 일반인증은 문자를 통한 1회용 암호. 즉, OTP를 사용하여, 인증번호 탈취 등 보안상 위험에 강점이
있습니다.
-01. 일반인증(SMS)
인증방법은 휴대폰 본인인증 팝업창에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요청한 후, SMS로 수신된 인증번호를 인증창에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수신한 OTP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알리는 행위 금지-
SMS 일반인증 시 OTP를 사용하더라도, 일정 유효시간 동안은 타인이 악용할 수 있으므로,
수신한 OTP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알리지 말아야 합니다.
-02. 간편인증(PASS APP) 방식
PASS 앱을 이용한 간편인증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휴대폰 본인인증 팝업창에서 간편인증을 선택한 후, 본인확인입력정보를 입력하여 PASS앱을 구동하거나,
PASS앱을 먼저 구동한 후 화면의 QR을 촬영하여 인증을 요청합니다.
-간편인증(PASS APP)방식 : 등록한 PIN번호 6자리를 입력하거나, 생체인증을 진행하여 본인인증 완료
다음, PASS앱의 인증 안내에 따라 사전에 등록한 PIN번호 6자리를 입력하거나, 생체인증을 진행하여 본인인증 완료합니다.
-해외에 장기간 체류중이거나 예정인 경우, 아이핀, 인증서, 신용카드 등 다른 본인확인수단을 미리 준비-
해외에 장기간 체류중이거나 예정인 경우, 본인명의의 휴대폰을 계속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사전에 아이핀, 인증서, 신용카드 등 다른 본인확인 수단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본인확인 3가지 방법
01. 일반인증(ARS)방식, 02.간편인증(APP카드) 방식, 03.홈페이지 인증방식
다음으로 신용카드 본인확인서비스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신용카드사에서 발급하는 카드 정보로
본인확인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01. 일반인증 방식(ARS)
첫번째로는 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한 ARS 일반인증 방식입니다. 신용카드 본인인증 팝업창에 카드 정보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자동응답시스템 전화가 오면 카드 비밀번호 앞 두자리를 누르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이용자가 본인인증창에 입력한 카드정보와 ARS에 입력한 비밀번호는 안전하게 암호화하여 처리되므로,
결제정보 유·노출 등 보안상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02. 간편인증(앱 카드) 방식
두번째는 각 카드사의 앱 카드를 이용한 간편인증 방식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본인인증 팝업창에서
간편인증을 선택한 후, 본인확인입력정보를 입력하여 각 카드사 앱을 구동하거나,
카드사 앱을 먼저 구동한 후 화면의 QR을 촬영하여 인증을 요청합니다.
다음, 앱의 인증 안내에 따라 사전에 등록한 PIN번호 6자리를 입력하거나, 생체인증을 진행하여 본인인증 완료합니다.
03. 홈페이지 인증방식
-홈페이지 인증 이용을 위해서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사전 등록 필요-
세번째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이용한 인증 방식입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 후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홈페이지 인증 이용을 위해서느느 카드사 홈페이지에 사전등록필요
홈페이지 인증의 경우, 중,단기 해외 체류 등에 의해 휴대폰이나 앱 이용이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사전 등록을 한 후에 이용 가능한 점을 기억해 주세요.

-3가지 인증서의 본인확인서비스 : 01.공동인증서, 02.클라우드 인증서, 03.모바일인증서
마지막으로 정부나 금융 서비스에서 주로 활용되었던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인증서의 종류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01. 공동인증서
첫번째는 과거부터 많이 사용해 온 공동인증서로서 PC나 휴대폰에 저장한 인증서를 찾아 패스워드를 입력해 인증합니다.
02. 클라우드 인증서
두번째는 클라우드 인증서로서 인증서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인증서를 저장한 후,
필요 시 ARS나 SMS 인증 등을 통해 인증서를 호출한 후 패스워드를 입력해 인증합니다.
대표적으로 금융인증서가 있습니다.
03. 모바일인증서
세번째는 모바일 인증서로서 각 인증서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앱을 통해 패스워드나 생체인증을 이용하여 인증합니다.
-본인확인서비스 이용처? : 온라인 속 다양하게 이용되는 본인확인서비스-
앞서 설명 드린 본인확인서비스. 주로 어디에 이용되고 있을까요?
온라인 상에서 각 사이트의 회원가입, 아이디와 패스워드 찾기, 금융거래, 성인여부 확인, 상품구매, 증명서 발급 등
해당 서비스나 시스템에 접근하려는 이용자가 정당한 이용자인지 확인이 필요할 때 주로 이용됩니다.

-서비스 이용 시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이렇게 편리한 본인확인서비스. 안전하게 이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본인확인서비스를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 시 사용하는 정보가 유출 또는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나의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정보를 타인에게 양도 및 노출 금지-
본인의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정보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노출하지 마세요.
개인정보와 본인확인수단의 유출로 인해 금융사고, 사칭, 명의도용, 증명서 부정발급 등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이용방법 : 1. 서비스별 다른 패스워드와 주기적인 변경, 2. 본인확인서비스 인증내역을 수시로 확인-
그리고, 본인확인서비스의 패스워드를 각 서비스별로 다르게 설정하시고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더하여 본인확인서비스 인증내역을 수시로 확인한다면, 혹시 모를 피해를 줄이고 더욱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정보화 시대에 발맞춘 본인확인서비스,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를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함께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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