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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확인서비스 Q&A
제목 본인확인서비스 Q&A
본인확인서비스 Q&A

안녕하세요.
간편하고 안전한 온라인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확인서비스!

-본인확인서비스 QnA, 궁금한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본인확인서비스를 이용하는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들에 대해 답변 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그럼 첫 번째 질문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질문) 본인확인서비스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본인확인서비스를 설명해드리기 위해서, 먼저 본인확인제도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릴께요.
본인확인제도는 인터넷 상에서 주민등록번호의 수집과 이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등장한 제도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대체수단을 통해 본인을 확인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대체수단을 기반으로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를 안전하게 식별하기 위해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본인확인서비스라고 합니다.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총 4가지 대체수단이 본인확인 서비스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질문) 본인확인 이력을 확인하고 싶은데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인터넷에서 진행한 회원가입, 연령확인, 실명인증 등의 본인확인 통합 이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 중인 ‘개인정보포털’에 들어가
본인확인 내역조회 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확인기관마다 수단별 본인확인내역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원하시는 방법으로 본인확인 이력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용자) 본인확인 수단 비밀번호를 잃어버렸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핀 비밀번호를 분실하셨다면, 아이핀을 발급받은 본인확인기관 사이트에 들어가
휴대폰 또는 신용카드 본인확인 후 비밀번호 변경으로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의 경우 비밀번호 분실 시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의 인증서 발급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 본인확인 입력정보가 유출되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본인확인 입력정보가 타인이나 외부에 노출된다면, 노출된 정보를 이용한 금융사고, 개인정보 탈취,
증명서 부정발급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막기 위해 본인확인 입력정보가 유출되었을 시에는 즉시 발급기관에 신고 후
기존 수단을 폐기하시고 새로 재발급을 받아 이용하시는 게 안전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이용자) 본인확인 시 입력하는 개인정보는 온라인상에서 안전하게 처리되나요?
본인확인서비스 이용 시 입력하는 정보는 일시 확인을 위한 입력일 뿐 어디에도 저장되지 않습니다.
대체수단별 정보처리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아이핀 정보는 본인확인기관에만 저장되며, 본인확인서비스 시에는 정보 확인용으로만 이용이 됩니다. 휴대폰 정보 또한 입력하신 생년월일 정보와 함께 명의자 확인 조회용으로만 사용됩니다.
신용카드 정보도 명의자 확인 조회용으로만 사용이 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는 본인확인기관에 본인여부 확인목적으로만 제공되며
금융인증서의 경우, 보안이 철저한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저장되기 때문에 유출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이용자) 본인확인서비스를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나요?
본인확인서비스는 해외에서는 현지의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핀, 신용카드의 경우 기본적인 인터넷 환경이 갖추어진 곳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이용할 수 있으며,
휴대폰 로밍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와 금융인증서, 모바일인증서를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본인확인서비스 이용자분들이 질문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을 드려 보았는데요. 여러분의 궁금한 점이 조금이나마 해소되는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본인확인서비스를 더욱 더 안전하게 하는 관리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본인확인서비스의 안전한 관리방법-
본인확인서비스는 정보관리가 매우 중요하므로
첫번째, 나의 본인확인 정보를 타인에게 노출하거나 양도하지 말아야 합니다.
두번째, 본인확인수단의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면 유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 본인확인 이용내역을 수시로 확인하고, 내가 이용하지 않은 내역이 있다면 즉시 신고 후 재발급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로 사용하는 본인확인수단을 정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본인확인 수단은 폐기하거나 사용중지를 요청합니다.

간편한 이용방법에 든든한 안전성까지 더한 본인확인서비스!

정보관리에 유의한 본인확인서비스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온라인 서비스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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