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본인확인서비스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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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확인서비스 올바르게 관리하는 방법
-본인확인서비스를 가장 쉽게 알려주는 이태연 멘토- 남자 : 안녕하세요. 간편하고 편리한 본인확인서비스를 가장 쉽게 알려드리는 이태현입니다. 오늘은 본인확인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게 너무 많다는 한 분을 모시고,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어떤 사연일지 만나 뵙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 서수아 대표- 여자 : 안녕하세요. 온라인에서 작은 쇼핑몰을 운영중인 서수아라고 합니다. 남자 : 반갑습니다~ 대표님~ 아니 근데 본인확인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게 굉장히 많으시다던데 어떤 계기로 그런 질문들이 생기셨나요? 여자 : 제가 온라인으로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 사업자인데요. 온라인에서 고객관리를 안전하게 하려면 본인확인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 어떤건지 좀 알아보자 했는데, 무슨 말인지를 모르겠는거예요. 제가 공부랑 친한 편은 아니거든요. 남자 : 충분히 이해합니다. 법령에 있는 내용이다 보니까 말이 좀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요 -초보 사업자에겐 어렵게 느껴지는 본인확인서비스- 여자 : 어쨌든 온라인 쇼핑몰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고객관리가 중요하잖아요. 본인확인서비스를 제대로 알고 가야, 저도 안심하고 고객님들도 안심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도움을 요청 드리게 되었습니다. 남자 : 오늘 최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고 가실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첫 번째 질문부터 이야기 나눠볼까요? -Q. 본인확인이 무엇인가요?- 여자 : 본인확인서비스’라고 하니까 어렴풋이는 알겠는데, 정확히는 딱 감이 안 오더라고요. 본인확인이 정확히 어떤 건가요? -Q. 소개팅 상대를 처음 만날 때 확인방법은? 남자 : 그러셨군요. 우선 본인확인은 말 그대로 본인이 맞는지 확인한다는 의미예요. 예를 들어 소개팅에서 어떤 사람을 처음 만날 때, 내 주변으로 걸어오는 모든 사람한테 나랑 소개팅 하는 사람 맞냐고 물어볼 순 없잖아요? 그래서 우리 보통 어떻게 하죠? 여자 : 사진 아닐까요?? -사진과 전화로 상대를 확인- 남자 : 맞아요. 본인한테 전달받은 사진과 비교해서 알아보거나, 전화를 걸어서 알아볼 수도 있겠죠? 또 우리가 은행이나 주민센터에 어떤 일을 처리하러 방문했을 때 은행직원이나 공무원에게 신분증을 보여주기도 하고요.이렇게 실제로 대면해서 본인확인 하는 것을 대면확인, 자세히는 신분증과 같은 실명확인증표를 가지고 대면확인하는 것을 실지명의 확인이라고 합니다. 실지명의확인은 가장 높은 신뢰도를 갖는 본인확인이라고 할 수 있겠죠? 여자 : 그 사람이 진짜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거군요? 그럼 온라인에서의 본인확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남자 : 우리는 이미 온라인상에서 많은 본인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한 로그인, 홍채나 지문과 같은 생체인증을 이용하는 앱, 결제를 위한 (핀)PIN번호 입력, 쇼핑을 위한 ARS 인증 등 사전에 약속한 방법과 수단을 통해 나임을 증명하는 모든 행위가 본인확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대표님께서는 쇼핑몰을 운영하실 때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 결제하는 고객이 진짜 본인이 맞는지,기존고객인지 신규고객인지에 대한 확인, 또 성별에 대한 구분이나 연령제한이 있다면 이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시죠? -비대면 온라인 환경 속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본인확인!!- 여자 : 맞아요! 근데 온라인이다 보니까 직접 일일이 확인하기도 어렵고 타인 정보로 가입하거나 결제해도 아예 알 수가 없더라고요. 남자 : 맞습니다. 그래서 회원가입이나 서비스 이용에 신뢰도와 안정도가 높은 제3자, 다시 말해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지정을 받은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을 통해 온라인 사업자분들이 본인확인서비스를 이용하시도록 하고 있는 겁니다.참고로, 본인확인기관이 발급하는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은 모두 실지명의 확인을 기반으로 발급하기 때문에,높은 신뢰도의 본인확인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본인확인서비스를 반드시 도입해야 하나요? 여자 : 그러면 모든 온라인 사업자는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본인확인서비스를 반드시 도입해야 하나요? 남자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모든 온라인 사업자, 그러니까 모든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자 : 도입하지 않아도 되는 사업자는 어떤 사업자인가요? -서비스 유형에 따라 본인확인서비스 도입유무를 결정!- 남자 : 온라인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본인확인서비스의 도입유무가 달라진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예를 들어 익명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거나, 높은 신뢰도의 본인확인이 필요하지 않거나,타사와 제휴하지 않는 서비스라면 본인확인서비스를 반드시 도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자 : 그럼 반대로 본인확인서비스를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사업자도 있는 건가요? 남자 : 맞습니다. 서비스 유형에 따른 관계 법령에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3조의 3에 따라 지정된 본인확인기관을 통한 본인확인을 이용해야 한다고 정하거나, 실지명의 기반의 인증서를 이용하도록 하는 경우, 또는, 이용자의 실명, 연령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정하고 있는 때에는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을 통한,다시 말해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본인확인서비스 도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자 : 그렇다면 본인확인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업자가 대부분이겠네요. 남자 : 일단 제가 아는 사업자 분들은 다 도입하셨더라고요. 아무래도 정부에서 관리감독 하는 서비스다 보니 본인확인에 대한 서비스 안정성과 신뢰도가 높고,자체적으로 본인확인을 위한 인증 시스템을 갖추거나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일반적으로 도입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정확한 신원확인 및 명의도용 방지를 위해 도입하는 대부분의 사업자들- 여자 : 멘토님 설명을 듣고 나니까,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하는 게 장점이나 안전 면에서 여러모로 유리할 것 같아요. 남자 : 제가 좀 영업을 잘하죠? -Q. 본인확인서비스의 종류는?- 여자 : 맞아요. 본인확인서비스에 영업왕이 있다면 멘토님 추천! 그런데 조금 전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이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본인확인서비스라고 하셨는데,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요. 남자 : 본인확인서비스 종류는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이렇게 4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아이핀은 ‘인터넷 개인식별번호’의 약자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으로 인정된 온라인 본인확인서비스입니다. 여자 : 처음 인정받은 본인확인서비스인만큼 확실하겠네요. 아이핀으로 본인확인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아이핀(i-PIN) : 국내 최초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으로 인정된 본인확인 서비스- 남자 : 아이핀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된 3개 기관 중 원하는 한 곳에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만들면 발급된 아이핀으로 본인확인을 할 수 있는 방식인데요. 휴대폰이 없어도 되고, 한번 발급으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죠. -휴대폰 : 보편성과 대중성으로 가장 많이 도입된 본인확인 서비스- 남자 : 다음으로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확인서비스는 보편성과 대중성으로 인해 가장 많은 사이트에 도입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이용하시면서 문자로 인증번호가 오면 입력하거나, 패스(PASS)앱으로 인증한 경험 있으시죠? 여자 : 많죠! 그게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군요! -휴대폰 : SMS 및 PASS앱 인증의 편리한 방식- -신용카드 : 금융서비스의 신뢰성을 기반으로 한 본인확인서비스- 남자 :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접근성이나 편리함이 뛰어나서 도입은 물론 이용도 가장 많이 되는 수단입니다. 다음으로 신용카드 본인확인서비스는, 우리가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아무에게나 즉석에서 발급해주지 않잖아요?발급받으려는 분의 신원이나 상황 등이 부합할 때만 신용카드가 발급되는데, 이러한 신용카드의 신뢰성을 기반으로 카드번호나 비밀번호 같은 신용카드 정보를 ARS나 카드사 앱,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여자 : 신용카드 발급정보 자체가 이미 본인을 인증하는 수단이니까, 본인확인서비스로도 이용이 되는 거네요. -인증서 : 정부기관 및 금융서비스에 활용되었던 본인확인서비스- 남자 :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는 정부기관이나 금융서비스에 주로 활용되었던 본인확인 서비스인데요.지정된 본인확인기관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아 본인확인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여자 : 은행 업무 볼 때 쓰는 공동인증서 같은 거 맞나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모바일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서 이용가능- 남자 : 지금 말씀하신 공동인증서도 인증서 본인확인서비스가 가능하고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금융인증서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인증하는 모바일 인증서까지세 종류의 인증서 중 원하는 방식으로 본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Q. 모든 종류의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해야 하나요? 여자 : 본인확인서비스를 휴대폰 인증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하네요. 그러면 저 같은 온라인 사업자는 이 네 가지 수단을 전부 도입해야 하나요? -서비스 유형이나 고객 이용도에 따라 온라인사업자가 직접 결정!- 남자 :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들이 본인확인서비스 도입을 해야겠다 결정하셨다면 어떤 수단을 이용하실지 서비스 유형이나 고객 이용도에 따라 결정하시면 되는데요. 사업자분들 상황에 따라 4가지를 모두 도입하실 수도 있고 한 가지만 도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조금 전에 수단별 이용 장점이나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잖아요? 그런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사이트는 이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하는 게 더 잘 맞겠다 판단을 하시면 될 것 같아요. -Q.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에 추천하는 본인확인서비스?- 여자 : 저희 쇼핑몰은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물건들을 판매하고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성인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고객분들께 할인혜택을 드리기 위해서 여러 회사들과 제휴를 맺고 있거든요. 이런 경우는 어떤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하면 좋을지 멘토님 추천 부탁드려요. 남자 : 모든 본인확인수단을 통해 실명과 연령 확인이 가능하구요. 제휴를 위한 연계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어요. 음.. 불특정다수의 분들이 이용하는 사이트라면, 최대한 많은 분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환경을 만드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요즘은 많은 분들이 PC 뿐만 아니라 휴대폰으로 웹서핑을 하시죠? 대부분의 국민이 휴대폰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도입을 추천드리고, 서비스 특성상 구매가 빈번하게 일어나니까, 신용카드 본인확인서비스도 같이 도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자 : 하나만 도입할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두 개를 함께 추천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남자 : 하나만 도입했을 때, 서비스 장애 등 문제로 본인확인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 있고요. 혹시 본인명의 휴대폰이 아닌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다른 본인확인수단을 추가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 : 그렇겠네요. 최대한 많은 고객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 여러 수단을 도입해야겠네요. -이태연의 TIP : 특정 본인확인서비스 도입 시 이용이 불가한 경우를 위해 2개 이상 도입 추천!- 남자 : 맞습니다! 그래서 가능하시다면 사이트 이용자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2개 이상의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하실 것을 개인적으로는 추천 드립니다. -Q. 본인확인서비스 이용자 수는? 여자 : 멘토님, 들으면 들을수록 본인확인서비스가 온라인 사업자에게 정말 빠질 수 없는 항목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럼 본인확인서비스 이용자는 어느 정도인 건가요? 남자 :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미리 알아봤습니다! 2023년도 기준으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된 곳은 총 24개 기관이고,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은 현재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인증서 4종류가 있습니다.본인확인기관으로부터 아이핀은 170만개, 휴대폰은 5,600만 회선, 신용카드는 1억 5천 800만장,인증서는 5,700만개가 발급되어 대체수단으로 쓰이고 있으니, 사실상 남녀노소 전국민이 이용자라고 볼 수 있겠죠? -전 국민의 본인확인을 책임지는 본인확인서비스!- 여자 : 진짜 전 국민이 이용자네요. 하긴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활동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니까, 전국민이 이용하는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닌 것 같아요. 남자 : 그렇죠.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최근 국민 1인당 연평균 본인확인서비스 이용횟수가 약 50여회 정도라고 밝혔는데요. 온라인 본인확인 건수도 해마다 점점 늘어서, 2016년 전체 10억 7천만 건이었던 것이 2022년 26억 5천만 건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Q. 본인확인서비스 도입 시 주의할 점은? 여자 : 본인확인서비스의 어마어마한 규모를 생각하니까 갑자기 막 긴장되는데요.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했을 때 제가 주의해야 할 점이 따로 있을까요? -이태연의 TIP : 본인확인서비스 A/N/D를 유의하라! 남자 : 온라인 사업자분들께는 가장 중요한 A.N.D. 앤드를 주의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어떤 내용일지 혹시 감이 오시나요? 여자 : 앤드? 그리고? 글쎄요. 어떤 내용일지 전혀 모르겠어요. -연계정보, 중복가입확인정보 등 개인식별 정보 사용에 유의!- 남자 : AND는 제가 만든 주의사항 키워드의 약자인데요. 먼저 A는 허락, 허용의 얼로우(ALLOW)입니다. 사업자는 허용된 범위 내에서만 본인확인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사용하시는 게 중요한데요.본인확인 결과정보에는 이름이나 생년월일 같은 개인정보 뿐만 아니라, 연계정보나 중복가입 확인정보 등 온라인상에서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포함합니다.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이용자에게 이용 동의 받은 “허용”된 범위 안에서만 개인정보를 처리하실 수 있도록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여자 : N은 어떤 내용인가요? 남자 : N은 필요의 니드(NEED)인데요. 이거는 어떤 내용인지 예상이 되실까요? 여자 : 꼭 필요한 때에만 정보 사용하기? 이런 거 아닐까요? 남자 : 맞히셨어요. ‘필요’의 키워드는 세 가지 정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첫째, 불필요한 본인확인 요구하지 않기, 둘째, 필요한 정보만 동의받아 저장하기, 셋째, 필요한 시점에만 정보 사용하기입니다. 본인확인 정보의 중요성을 생각하면 너무 당연한 것들이겠죠. 여자 : 마지막 D는 어떤 내용인가요? 남자 : D는 파기의 디스트럭션(DESTRUCTION)인데요. 본인확인 결과정보를 포함하여, 이용목적을 달성한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즉시 파기하기를 기억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여자 : 제가 사이트 이용자라고 생각해도, 그리고 사업자 입장에서 생각해도 너무 맞는 말이라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내용들이네요. -이태연의 TIP! : 유사 서비스 업체와 잘못된 계약을 맺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주의!- 남자 : 한 가지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주민번호 대체수단을 통한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하실 때는 반드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지정받은 본인확인기관 또는 본인확인기관으로부터 업무를 위탁받은 대행사를 통해 서비스를 도입하셔야 합니다.현행법상 본인확인기관이 아닌 사업자를 통해 본인확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위법하므로, 유사 서비스 업체와 잘못된 계약을 맺어 피해를 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하네요. Q. 연계정보와 중복확인가입정보는 무엇인가요? 여자 : 멘토님, 아까 주의사항 설명해주실 때 연계정보와 중복가입 확인정보라는 단어를 말씀하셨는데, 그 정보들은 어떤 건가요? - 본인확인서비슬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온라인상에서 개인을 식별할 때 쓰이는 아주 중요한 정보- 남자 : 본인확인 결과 수집 할 수 있는 정보에는 이름이나 생년월일 뿐만 아니라, 연계정보나 중복가입확인정보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 두 정보는 본인확인기관이 제공하는 본인확인서비스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온라인상에서 개인을 식별할 때 쓰이는 아주 중요한 정보입니다. 여자 : 둘이 무슨 차이가 있나요? 남자 : 연계정보는 커넥팅 인포메이션(Connecting Information), 약자로 CI라고도 부르는데요. 이는 주민등록번호처럼 국민 한 사람당 1개씩만 부여되는 개인식별정보입니다. 조금 전 대표님께서 고객분들께 혜택을 드리기 위해 다른 회사와 제휴를 많이 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A와 B 회사간에 홍길동이라는 고객께 제휴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두 회사는 홍길동이라는 고객이 누구인지, 양사에 고객으로 가입되어 있는지 서로 식별할 수 있어야겠죠?이렇게, 서로 다른 기관 간 동일인을 식별하기 위해 쓰이는 정보가 연계정보, CI입니다. 여자 : 아~ 한 사람에게 부여되는 고유번호 같은 거군요? 남자 : 맞아요~ 정확히는 고유식별성을 갖는 개인정보입니다. 중복가입 확인정보는 듀플리케이션 인포메이션(Duplication Information), 약자로 DI로 불리고 있습니다.이는 한 온라인 사이트에 대해 한 사람당 1개씩만 부여되는 개인 식별정보로서, 본인확인서비스를 도입한 해당 사이트 내에서 동일인을 식별해 내기 위해 쓰이는 정보입니다. 남자 : 혹시, 한 온라인 사이트에 여러 개의 아이디를 생성해서 이용하거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 찾기 서비스를 통해 이전에 내가 가입한 정보를 조회하신 적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홍길동이라는 고객이 3개의 ID를 만들어서 회원가입을 하더라도, 그 ID들이 ‘홍길동의 것이구나‘ 라는 사실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고객이 ID를 잃어버렸어도, 본인확인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미 회원가입 한 3개의 ID를 알려줄 수 있는 것이죠. - 연계정보와 중복가입확인정보 모두 철저한 관리 필요!- 여자 : 연계정보와 중복가입확인정보 모두 개인을 식별하는데 쓰이는 중요한 정보니까 관리도 철저히 해야될 것 같아요! Q. 해킹사고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시 대응방법은? 여자 : 멘토님, 뉴스를 보면 종종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일어났다는 소식들이 나오잖아요. 만약에 저희 회원정보가 해킹 같은 사고로 유출되면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철저히 관리감독 하고 있는 본인확인 서비스- -Q.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 대응방식은? 남자 : 본인확인서비스의 경우,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킹기법들이 고도화 됨에 따라, 언제든 회원들의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발생 될 위험이 있는데요. 이 경우,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하셔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표님은 지갑을 잃어버리시면 어떻게 대응하시죠? 여자 : 분실물 신고하고, 신용카드 같은 거는 바로 정지시키고, 신분증은 재발급 받고 그렇게 하겠죠? -이태연의 TIP! : 신고, 정지, 재발급, 이 세가지 과정을 진행!- -경찰 사이버수사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 남자 : 개인정보 유출도 마찬가지예요.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신고, 정지, 재발급, 이 세 가지 과정을 침착하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해킹 등에 의해 회사 중요 정보나 회원정보 등 유노출 피해 사실을 확인하시면, 즉시 경찰 사이버수사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를 하시고, 혹시 본인확인정보가 유출되었다면, 계약하신 본인확인기관에도 유출 사실을 알려, 유출된 정보가 더 이상 악용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하시고요. 유출된 회원정보가 사이트 내에서 도용될 수 없도록 이용정지 처리 및 이용자에게 안내하셔야 합니다.이용자가 사고 사실을 인지하고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면, 본인확인서비스를 통해 실제 이용자 여부를 확인하고, 비밀번호 변경 또는 회원정보를 재발급 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여자 : 멘토님 덕분에 유출사고가 생겨도 우왕좌왕하지 않을 거 같아요. 남자 : 오늘 본인확인서비스에 대해 온라인 사업자분들이 궁금하신 사항들을 답변해드렸는데, 궁금증이 좀 풀리셨는지 모르겠어요. - 본인확인서비스에 대해 사업자로서 보다 잘 이해하고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 여자 : 좀 아니고 확~ 풀렸어요. 저 혼자 알아보려고 할 때는 전부다 너무 어렵게 느껴졌는데, 멘토님이 설명해주시니까 본인확인서비스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지 이해도 너무 잘되고, 저희 고객들이 저희 사이트를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잘 꾸려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와 이용자의 안전한 사용과 관리로 더 큰 가치를 갖게 되는 본인확인서비스- 남자 : 도움이 되었다니 참 다행입니다. 본인확인서비스는 정말 간편하고 똑똑한 서비스이지만 직접 이용하시는 사업자분들 그리고 사용자분들이안전하게 이용하고 관리하실 때 그 장점이 더 크게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린 이야기들 중에 주의사항 정도는 꼭 잊지 말고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확인서비스 도입 시 사업자의 주의사항- 여자 : 그럼요~! 앤드(A.N.D). 허용된 범위 안에서만 개인정보 처리하기! 불필요한 본인확인 요구 하지 않기! 필요한 정보만 동의 받아 저장하기! 필요한 시점에만 정보 사용하기! 이용목적을 달성한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즉시 파기하기! 남자 : 오! 벌써 다 외워 주시고 감동입니다. 대표님, 이렇게 뭐든 열심이시니 대박나실 거예요! 여자 : 본인확인서비스 이용자 수만큼 대박 내보겠습니다!! 남자 : 디지털 시대에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본인확인서비스. 안전한 이용으로 더욱 편리한 일상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자 : 감사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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